Unity

[Unity] 룰 타일(Rule tile) 이용법

날아가는기억잡기 2020. 3. 31. 21:49

룰 타일 이란?

 tile asset의 규칙을 정의할 수 있으며, 이 규칙을 바탕으로 scene에서 맵을 디자인할 때 주변 타일에 맞춰반응하는 스마트한 타일이다.

2D Extras 액세스

 룰타일은 unity-techonologies에서 github에 올려놓은 2D Extras를 import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.

 https://github.com/Unity-Technologies/2d-extras

 

Unity-Technologies/2d-extras

Fun 2D Stuff that we'd like to share! Contribute to Unity-Technologies/2d-extra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다운로드 파일을 압축을 풀어 Tilemap파일을 Assets파일 안에 넣어주면 환경구성이 끝난다.

룰 타일 만들기

위 과정을 수행했다면 프로젝트 창에 create 버튼을 누르면 Tiles->Rule Tile이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것이다.

인스펙터 창에서 +를 누르면 타일을 추가할 수 있다.

 초록색 화살표는 그 방향으로 다른 타일이 있어야 함을 의미하고 빨간 X표시는 그 방향으로 타일이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. 타일이 있든 없든 상관 없다면 X와 화살표 모두 지정해서는 안된다.

 이렇게 생성한 룰타일을 Tile Palette에 올려서 맵을 디자인하면 된다. Tile Pallette는 Window->2D->Tile Palette에 있다. Tile Pallete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완성시켰다면 Hiearchy창에서 2D object->Tilemap을 생성합니다. 그리고 Tile Pallete에서 Active Tilemap에 Tilemap을 지정해줍니다.

 그리고 Tile Palette에 원하는 Rule Tile을 Project창에서 끌어온다. Palette를 새로 하나 생성해준 뒤, 그 옆에 있는 Edit 버튼을 누르면 Palette를 수정할 수 있다.